우리나라에서는 united state of America 즉 U.S.A.를 "미국"이라고 부른다.

미국(美國) 그냥 한자로만 "美"라고 쓰고 그것을 "미국"이라고 알아먹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왜 한국 사람들은 "유에스에이"를 "미국"이라고 부르는가? 간단히 말하면 이렇다. 중국말을 베꼈기 때문이다.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어메리카(United States of America)"는 중국말로 "메이리지안 헤쫑꿔"(美利堅合衆國)로 번역된다. 헤쫑꿔(合衆國)는 "유나이티드 스테이츠(united states)"의 뜻을 옮긴 말이고 메이리지안(美利堅)은 "어메리칸(American)"의 소리를 빌려온 말이다. "美利堅"을 사성과 함께 중국어 발음으로 읽으면 중국말치고는 "어메리칸"에 비교적 근사해진다. 


"메이리지안(美利堅)"이라는 중국식 음차어에는 "어메리칸(American)"의 "어(A-)"에 해당하는 소리가 없다. 그러나 그건 큰 문제가 안 된다. "American"의 "A-"는 강한 발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건 있는 둥 마는 둥 살짝 붙여주는 약하고 짧은 모음이다. 그래서 중국사람들은 "어메리카"를 음차할 때 아예 "A"를 빼버렸다. 


"A-"발음을 빼도 음차어를 만드는 데에는 별 지장이 없다. 그 다음 소리 "미음(엠(m))"이 양순음이기 때문이다. "메이(美[mei])"를 발음하려면 두 입술을 붙였다가 짧은 동안이나마 "엄"하는 소리를 내게 된다. 이 순간적인 "엄"소리 때문에 "메이리지안(美利堅)"만 가지고도 "American"을 비교적 원음에 가깝게 음차할 수 있다.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어메리카"의 줄인 이름 "유에스에이"는 중국말로 "메이꿔(美國)"로 번역됐다. "메이리지안헤쫑꿔"(美利堅合衆國)의 첫 글자 "메이(美)"와 마지막 글자 "꿔(國)"를 딴 말이다. 이게 바로 중국 사람들이 "유에스에이"를 "美國"이라고 쓰고 "메이꿔"라고 읽는 사연이다. 


일본 사람들은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오브 어메리카"(United States of America)를 카다카나와 한자를 섞어서 "アメリカ合衆國"라고 번역하거나, 아니면 한자로만 "亞米利加合衆國"이라고 쓴다. 어느 경우나 발음은 "아메리카 가슈우고꾸"이다. 일본사람들은 중국사람들과 달리 "アメリカ(亞米利加)"의 첫 음절인 약모음 "ア(亞)"를 음차에 집어넣었다.


일본 사람들도 "아메리카 가슈우고쿠"의 줄임말을 만들었다. "유에스에이"는 일본말로 米國이라고 쓰고 "베이고꾸"라고 읽힌다. 끝 글자 "고꾸(國)"를 뽑은 것은 중국과 같다. 그런데 중국과는 달리 두 번째 글자 "메(メ, 米)"를 뽑았다.


어째서 두 번째 글자인가? 아무래도 약모음인 "A-" 발음을 대표소리 값으로 쓰기가 어려웠던 것 같다. 게다가, 첫 글자 아(亞)를 고집했다면 혼동을 주었을 것이다. 아(亞)는 아시아(Asia)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아국(亞國)"이라고 하면 "아시아의 나라"가 되어 버린다. 서양 나라인 "유에스에이"를 가리키기에는 적절하지가 않다.


그게 바로 일본 사람들이 유에스에이를 "米國"이라고 쓰고 "베이고꾸"라고 읽는 사연이다.("메"가 "베이"로 발음이 바뀌는 현상에 대한 설명은 이 글과 직접 관계가 없으므로 생략한다.)

중국과 일본의 "유에스에이" 번역어와 그 발음은 사뭇 다르지만 그런 번역어를 만들어 낸 과정에 공통점이 있다. 제 나라 말의 음운론과 어휘론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서 음차와 번역의 방법을 구사했다는 점이다.


그럼 한국 사람들이 "유에스에이"를 "미국"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무엇인가? "미국"이라는 말을 만드는 데에도 한국말과 글의 특성이 잘 고려되었는가? 전혀 그렇지가 않다. 중국식 번역어 "美國"을 들여다가 한국식 한자음으로 읽었을 뿐이다.


중국 사람들이 "아름다울 미(美)"자를 쓴 것은 "America"의 "메"소리를 음차하기 위해서다. 일본 사람들이 "쌀 미(米)"자를 쓴 이유도 그것이 "메"라는 발음을 갖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 사람들이 미(美)자를 쓰게 된 데에는 아무런 국어학적인 이유가 없다. 



" '미국(美國)'이 뭡니까, '메국'이지 " 중에서..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47&aid=000000148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