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구입시 고려할것은 용도에 맞는 패널입니다

 

요즘은 TN,IPS,VA정도로 나누어 집니다

 

응답속도는 http://playwares.com/dpresponse 를 참고하세요.. 10까지 가는 모니터도 있습니다.

 

TN패널

장점 : 빠른응답속도 1~4ms, millisecond, 1/1000초

단점 :좁은 시야각, 빛샘현상, 낮은명암비 1000:1 / 색표현력 6Bit

추천용도 : 모니터 옆에서 보이는 것 싫은분.

              게임용, FPS같은 반응속도 빠른 게임만 하는 분.


IPS패널

장점: 넓은 시야각으로 인한 상하좌우 색 왜곡현상 적음

       색표현력 6Bit~10Bit

단점: 빛샘현상, 낮은명암비 1000:1, 조금느린응답속도(3~4ms)

0D(오버드라이버 기능이 들어간 모니터는 응답속도가 1ms까지 가능하다고합니다

단 오버드라이버사용시

잔상 혹은 모니터수명이 줄어든다는 보고있다네요

추천용도:여러가지 작업 및 게임및 디자인

 

파생형 IPS

AHVA:벤큐에서 개발하였다. 광시야각, sRGB 기준 100% 색재현율 등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낮은 응답속도개선,

시야각 개선


NANO IPS

NanoIPS 나노미터(nm)단위 미세분자를 활요해 만든 기존모니터에 비해

더적은 입자로 불필요한색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원색표현을 더 잘보여준다고합니다

 

영상및 그래픽작업하시는데 좋을거같네요 HDR표현력도 좋다고합니다

 

문제는 가격 대부분 시중에나와있는거는 최소120만원 이상이며 특정 제품은 국내에 물량도 없습니다

나노ips로 4k및 지싱크가 포함된 제품이

상반기혹은 하반기에 나온다고하는데 거의 예상가격은 200~ 300만원이라고합니다

 

 

VA패널

장점: 넓은시야각, 높은명암비 3000:1 색표현력8Bit

단점: 느린응답속도(4~5ms) ,빛샘현상,

추천용도:영화 감상및 동영상

 

파생형 VA

 

PLS

 

패널은 삼성에서 생산하는 VA패널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VA의 장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단점을 개선한 새로운 패널입니다. 색재현율, 휘도, 명암비 등을 개선되어 더욱 선명하고 소비전력은 낮아진 반면에 VA 패널의 단점이었던 응답속도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시야각은 기존과 같은 178도 광시야각으로써 상하/좌우로 넓은 시야각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위에 말한 추천용도는 그모니터만 쓰라는게 아니고 다른 패널보다

조금더 성능이 더좋다고 알려진것이니 너무 오해안하셨으면 하고 요즘은

다 기술력발전으로 크게 떨어지는것은 시야각 및 반응속도 정도입니다

 

모니터 게임용 및 부가기능

소개할 부가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모니터 가격이 수직상승으로 올라갑니다

 

HDR

모니터의 부가기능 HDR 및 규격

hdr10등 hdr 400~100까지 많은 규격이있는데요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베사에서

나온 규격을 사용할려는 움직이 많네요 가격은 1000대가 가장비싸고 이유가 모니터에

따로 모듈이 들어간다고합니다 지싱크도 아래에서 소개할건데 프리싱크는 소프트웨어

기반이라고 합니다 추천은 600이상추천합니다 400후기들보면 크게

다른점을 느끼기 힘들다고합니다

 

HDR400

디스플레이 HDR 400은 화면의 최고 밝기가 400cd/㎡, 화면의 콘텐츠 영역 최소 밝기가 320cd/㎡, 95%의 ITU-R BT.709 만족, SDR 대비 넓은 색상 영역 및 대비값, 트루 8-비트 이미지 품질 요구

 

HDR600

디스플레이 HDR 600은 화면의 최고 밝기가 600cd/㎡, 화면의 콘텐츠 영역 최소 밝기가 350cd/㎡, 99%의 ITU-R BT.709 및 90%의 DCI-P3 65 만족, 10-비트의 이미지 프로세싱 요구

 

HDR1000(가장비쌈)

디스플레이 HDR 1000은 화면의 최고 밝기가 1000cd/㎡, 화면의 콘텐츠 영역 최소 밝기가 600cd/㎡, 99%의 ITU-R BT.709 및 90%의 DCI-P3 65 만족, 10-비트의 이미지 프로세싱 요구

 

추천용도는 콘솔게임이나 HDR지원하는 게임및 HDR영상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G-Sync

NVIDIA 사에서 개발한 G-Sync 기술은, 그래픽 카드에서 만들어진 영상 신호를 모니터에

보여 주는 사이에 생기는 미세한 시간 차이로 화면이 틀어지는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해줍니다.

주로 화면 전환이 빠른 FPS, 액션 장르의 게임에서 자주 발생하며 G-Sync 기능을

이용하면 프레임이 감소와 테어링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지싱크는 중요한점은 현재 국내에 나와있는 대부분은 모델은은 1세데 지싱크이다

이것의 단점은 HDR 이사용이 안되는점이있다 그래서 대부분 국내용 지싱크모델은

게임용으로 구입할려고하다보면 HDR이없는 모델이 많다 그리고 120hz한계

이유는 DP포트 버전이 1.2라서 버전이라서 그런걸로 알고있다 지금도

2세대 지싱크모델이있긴한데 거의 200~300만원이다 2세대 지싱크는 얼티메이트로 불린다

프리싱크

 


Adaptive-Sync로 불리기도 하는 AMD 사의 FreeSync 기술은 NVIDIA 사의 G-Sync 와 유사하게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를 연동시켜 프레임 저하와 테어링(Tearing) 현상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테어링은 화면이 찢어져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

 

NVIDIA G-Sync와 기술적인 차이로 구현 방식은 달라 실질적인 성능 차이가 있으나, 모니터에 별도의 제어 장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과 기술 라이선스가 무료이기 때문에 제품 자체가 저렴해 최근 각광 받고 있습니다.

 

어댑티브 싱크

 

19년 1월부터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면 VESA 표준의 어댑티브 싱크 및 FreeSync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유는 비싼지싱크 모듈가격 모든제조사가 거의 프리싱크 기능을넣자 점유율등 문제로 지원하기로 했다는걸로 알고있다 즉 프리싱크에서 지싱크는 아니지만 비슷하게 싱크기능을 사용할수 있게해주는데 아직까지 화면 깜빡이는 문제등 100프로 호환성등 모든 프리싱크제품에 사용

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사용하려면 다음 조건이 필요하다

 

모니터에서 프리싱크를 지원

 

최신버젼의 NVIDA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v417.71 이상)

DP케이블 연결 (HDMI 등 다른 연결은 불가능)

GTX 10 시리즈, RTX 20시리즈만 가능

윈도우10 이상에서 가능

본인 모니터의 정확한 싱크 범위 파악.

주의) 싱크 범위를 넘어가면 Sync가 풀려버림

 

가격상승에는 크게 지장이 없으나 시력보호를 위해 필요한기능

모니터를 오래 사용하시는분에게는 추천하는 부가기능 입니다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게임별최적인치용도 (개인적생각)


RPG류 : 27인치 이상 와이드도 괜찮다고 봅니다 디아블로 같은 쿼터뷰 방식게임은 로아등등

fps류한눈에 정보가 들어와야하기떄문에 프로게이머도 22~27인치정도 까지가 좋다고합니다

그이상은 한눈에 잘안들어온다고합니다

전락시뮬레이션류SRPG:스타크래프트같은 빠른입력이

필요한거 외엔 모니터 크기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영화감상용 및 작업용:크면클수도 좋다고생각합니다 시야각도 중요하겠죠

ips패널 추천하며 듀얼모니터도 많이 쓰니 요즘 인기있는

울트라 와이드 21:9, 32:9도 괜찮아 보입니다

직업용(디자이너 색상중시):광색역모니터 sRGB 100% NTSC 72%이상 구입하는걸 추천

색감문제 모니터 사용에 따라 틀리며 요즘은

회사마다 캘리브레이터 공장에서 출시할때 기준표같은걸 줍니다

캘리브레이터로 환경에 따라 사용자가 색감은 따라 바꿀수있어 예전같이 AMD가

색감은 더좋다 이런건 지금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꿀팁

국내에서는 잘 생각안하는 중요한요소 인풋렉 다나와같은데 보더라도

인풋렉은 잘안나와있습니다 모니터 구입시 중요한요소인데

간단이 말하면 모니터와 키보드에 입력 따른 지연율 키보드입력에서 모니터 총을쏜다던가 같은 입력반응시간 같은거라고 보면됩니다 제품보기해도 잘안나와 있는경우가 많고

리뷰회사마다 측정하는방법도 조금씩 틀립니다 저는 아주유명한 모니터 전문 사이트를 링크겁니다 참조하세요 국내에서는 표시가 잘안되있습니다자신이 구입할 모니터검색하시면 대부분 나올겁니다 특히 fps류나 롤이나 스타같은 반응속도가 중요한게임에 매우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콘솔게임도 포함 https://www.rtings.com/tv/tests/inputs/input-lag

 

Input Lag of TVs

We record the lowest input lag time of which a TV is capable, the amount of lag present when motion interpolation is enabled, and the amount of lag a TV has when using our calibrated settings at different resolutions and refresh rates.

www.rtings.com

자신의 모니터는 용도가 중요하겠죠 거기에 따른 자신의 그래픽카드 성도 매우중요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그래픽카드 해상도 용도는 제가 자주하는게임

그리고 요즘 핫한 144주사율로 간단히 말씀드리면

보통 이정도 해상도는 많이 쓰시는데요

FULL HD

QHD

4k UHD

 

 

자신의 모니터가 FULL HD1920*1080 144Hz다

하면 2060급이면 왠만하면 다정복됩니다 라데온경우는 베가56이상 가실면 될거같습니다

이기준은 옵션타협등으로 더낮은 제품으로도 144게임에 따라 가능하나 차후 나올게임을 대비 이정도로 측정했습니다 60hz면

더낮은 지포스970이상 라데온 570이상이면 가능할거같습니다

 

QHD 60~144hz

60hz는 1060~ 2060정더로 게임에 따라 가능하다고 알고있으나 144풀기준은 엄청난 고사양입니다 이때부터 돈x랄 시작됩니다

최소 그래픽카드 지포스2070 ~ 라데온 베가 64이상(100hz이상)풀옵션불가능

144hz사용시 지포스2080이상,라데온 Vll이상

 

 

4k UHD 60hz ~144hz

지포스 1080 ti ~2080ti 엔드그래픽카드 필요 게임에따라 풉옵션불가능 타협필요

지금도 27인치에 144hz 4k모니터가 출시하였으나 최소 200만원대asus aser둘다

27인치로하반기에 4k해상도에 144hz32인치모니터가 여려모델이 나올예정이니

이떄구입하시는거 좋으나 아직까지 4k에 144hz 찍을려면 다음세대 그래픽카드가 나와야

하지않을까 생각 합니다

 

제조사별 AS문제

제가 알고있는 후기들 및 리뷰들 보고 몇몇 회사들 소개함

개인적의견으로 사실이 다를수도 있는점 참고하세요

 

삼성:대기업 AS좋음 국내에는 LG를 선호하는사람이 많으나 해외에는 LG를 추월중이라고함 싸진 않음

LG:대기업 AS좋음 제품도 좋음 비쌈

알파스캔:중소기업 치고 제품다양성등 AS좋은편

한성:가성비좋음 단 뽑기 운이 필요하다고함 피시방에 엄청잘나간다고

ASUS:모니터 성능은 끝판왕도 있고 제품은 좋으나 AS가 별로라는 후기가많음

DELL:AS좋고 제품도 좋은편

뷰소닉: AS처리가 좀늦은편이라고함

벤큐:제품좋은데 AS가좀 문제가 처리속도문제가 있음

와시비망고: as괜찮은편이라고함 제품도 괜찮은데 트랜드가144제품이 안나옴 제품은 좋은편이라고함

MSI,제이씨현 :커뮤니티상 AS후기가 제일 안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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