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

채굴용 그래픽카드 구매시 해야 할 것들.

PedroKo 2018. 12. 6. 13:37


요즘 채굴용 그래픽카드에 관심이 핫해지고 가격도 싸져서 많이들 구매 하시는 것 같더군요..


저도 지인들 컴퓨터 업글 해주느라 몇개 사서 순정 롬 작업 했는데, 주의점을 적어드립니다.


1) 그래픽 카드 사실떄, 가급적이면 팬 2개에 DP, HDMI등 포트 있는것 사셔야 합니다..

    어떤건 DVI하나 딸랑 있어서, 단일 모니터 쓸것 아니면 머리 아픕니다.

    채굴용으로는 원팬, DVI하나 짜리가 많이 풀려서

    이건 as 스티커가 다 붙어 있어도 as시에는 해당 모델 경계 대상입니다.

 

2) 구입하기 전에 써멀구리스, 써멀 패드를 미리 구입해 놓으세요.

    저는 사자마자 분해해서, 방열패드 분리해서 싹 닦고, 써멀 구리스 발르고, 램 등의 위치에 써멀패드 교환 해 놨습니다..

    상태 안 좋은것들도 눈에 띱니다. 작동은 하지만. 방열패드 불량으로 보이는 것들요..


3) 가급적이면 내장 그래픽이 달린 메인보드에서 순정 작업 하십시오.


4) 어지간한 채굴인이면 그래픽카드 거의 뜯어서 써멀 작업 다 했을껍니다.

   제가 산것중에서 제일 적게 쓴게 6개월 채굴 썼다는데, 써멀이 아예 가루가 되서 날리더군요.
   보통 그래픽카드 나사에 스티커 붙어 있는데, 드라이버 대면 찣어지게 되어있습니다..

   RX 5xx 모델 5개 정도 사봤는데, as씰 붇은것 하나도 못 봤습니다.

  

5) 보통 개조롬을 올려서 코인이 잘 나오도록 작업하고, 망해서 파는 케이스라, 순정작업 안 합니다.

   순정 작업 할 정도의 사람들은 케이스 사서 새컴인것처럼 중고나라에서 팝니다.

   지금부터 약 1년간은 중고시장에 채굴 부품 엄청 돌아다닐껍니다..



순정화 롬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순정 롬 구하기

    순정롬은 보통 땡글 같은 사이트에서 채굴로 돌리기 위해서 순정롬 올리고 채굴화 해달라고 올린 사람들 많습니다.

    구글 검색해도 나옵니다. 메모리 별로 롬이 틀리니, 주의해서 준비하세요..

    GPU-z 깔면 해당 그래픽카드 메모리부터 시작해서 자세한 정보 나옵니다.


2) 내장 그래픽기능을 살려 놓고, 부팅을 시도, 모니터는 내장 그래픽으로
   요즘은 그래픽기능 자동으로 되는 보드들이 많습니다..


3) 부팅 후 안전모드 진입

    윈도우10에서는 msconfig > 안전모드 로 해서 재부팅 하면 됨.

4) 안전모드에서 장치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오른쪽 클릭, 사용안함 처리.
   전 그래픽 카드 2개씩 달아서 롬작업함.

5) 일반 부팅으로 다시 부팅(그래픽카드 사용안함 상태 확인)

6) ATIFlash 가 윈도우 버젼도 있는데, 가급적이면 도스 버젼으로 하는것 추천.

7) cmd 관리자버젼으로 실행.
8) atiflash -i로 그래픽 카드 포트 확인. 0번인지 1번인지 2번인지..
9) ATIFLASH -F -P 0 백업받아놓은파일.ROM        (0은 8에서 확인한 포트번호) 
   롬은 atiflash 폴더내에 있어야 합니다. 
10) 잘 써졌으면 Restart System To Complete Vbios Update 라는 메세지를 볼 수 있을껍니다.
   재부팅 하면 됨.

롬문제는 잘못된 롬으로 벽돌된것이라도 위의 방법으로 하면 다 살립니다..